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 방문통계 확인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포함!
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하면 오늘 방문자가 몇명인지 어느 정도 검색으로 들어 왔는지 어느 링크를 타고 들어왔는지 등 통계를 원할때가 많습니다. 이 때 구글 블로그에서 제공하는 기본 통계 시스템과 애널리틱스를 통한 통계를 이용하는 방법 두 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이 두 가지 통계에서 표시하는 정보들을 알아보고 애널리틱스 연동하는 법도 알아보겠습니다.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 기본 통계
우선 구글 블로그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통계 화면을 먼저 보겠습니다. 블로거 관리 화면으로 접속하게 되면 좌측메뉴에 '통계'라는 버튼을 눌러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팔로워나 글개수, 댓글수 등의 기본정보가 표시되고 현재까지 방문한 인원수 통계도 보여줍니다. 그리고 아래로 화면을 내리다 보면 일자별 조회수 차트도 함께 볼 수 있습니다. 차트가 표시되는 부분에서 '이 블로그에 대한 정보 더보기'를 누르게 되면 상세화면이 나옵니다.
캡쳐 블로거 관리 |
상세화면에는 일자별 차트도 나오지만 상위 리퍼러라고 해서 접속한을 유입한 곳에 대한 정보도 나옵니다. 그리고 아래로 내리다 보면 상위 추천 URL, 브라우저별 조회, 운영체제별 조회, 검색 키워드, 조회가 많은 국가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기본적인 기능으로도 거의 대부분의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상당히 심플하고 필요한 데이터만 볼 수 있어서 좋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통계
통계 사이트의 최고라 불리우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는 상당히 많은 정보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구글 블로그 기본 통계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물론 현재 페이지를 사용중인 사용자수부터 평균 참여시간, 페이지별 조회수, 플랫폼별 사용자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인구 통계상세부분은 국가별 통계도 집계되지만 시/군/구 별로 별도로 통계도 집계가되고 성별, 분야, 연령, 언어등의 지표들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또한 사용자 재방문 결과와 좀 더 자세한 방문 유입경로도 함께 확인 할수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유입경로를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의 추가하였으니 같이 보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유입 경로 확인
애널리틱스에 로그인을 해서 등록된 속성을 누르면 첫 화면에 간략한 통계정보들이 나옵니다. 여기서 왼쪽에 이미지가 있는 곳에서 보고서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누르게 되면 메뉴가 나오는데 메뉴중 획득 -> 트래픽 획득을 눌러줍니다.
수정을 안한 경우에는 Organic Search, Direct, Unassigned, Referral 등 큰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나오는데 이부분을 수정할 수가 있습니다.
캡쳐 구글 애널리틱스 |
오른쪽 상당에 보면 연필 모양의 '보고서 맞춤설정'이라는 버튼을 누르면 오른쪽에 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첫번째에 있는 '크기'를 누르게 되면 기본 측정기준이 표시되는데 첫번째에 있는 '세션 기본 채널 그룹'으로 기본값이 설정되어 있을겁니다. 여기서 두번째에 있는 '세션 소스/매체'에 오른쪽에있는 점 세개를 클릭하게 되면 '기본값으로 설정'을 할수가 있습니다.
캡쳐 구글 애널리틱스 |
기본값으로 설정을 한다음에 아래에 '적용하기' 버튼을 누르고 가운데 위에 있는 날짜 옆에 '저장' 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기존의 보고서를 수정할지 아니면 새로운 보고서를 수정할 지 선택하는 메뉴가 나오는데 원하는 것을 선택해 주시면 됩니다.
캡쳐 구글 애널리틱스 |
저장이 완료되면 원래 검색인지 직접들어온건지 보였던 부분이 네이버, 다음, 구글 등 포털 사이트까지 확인 할 수 있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네이버나 티스토리에서도 볼 수 있는 부분을 구글애널리틱스에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연동
다음은 구글 애널리틱스를 구글 블로그에 연동하는 방법입니다. 옛날 방식은 html을 수정해서 연동하는 방법이였지만 지금은 속성을 추가하고 아이디 값만 잘 설정해주면 쉽게 연동이 가능해서 따라하는데 무리가 없을것으로 보입니다.
캡쳐 구글 애널리틱스 |
구글 애널리틱스에 로그인을 하게되면 처음시작하는 분들은 바로 속성을 생성하는 화면으로 나와서 속성 설정 부분부터 시작을 하시면 되지만 기존에 하나라도 있던 분들은 설정에서 속성 추가를 해줘야 합니다.
왼쪽 하단에 톱니바퀴 모양 설정 메뉴를 누르면 기존에 있던 속성들이 나오면서 '속성만들기' 버튼이 나오면 눌러줍니다.
캡쳐 구글 애널리틱스 |
속성 설정 화면에서 처음에 나오는 속성 세부 정보가 나오는데 여기서 속성 이름을 애널리틱스에서 보기 편한 이름으로 넣고 보고 시간대는 대한민국으로 변경해줍니다. 통화는 원화로 변경이 가능하지만 애드센스도 달러로 나오기 때문에 달러로 두는게 나을것 같습니다.
참고로 고급 옵션을 통해서 유니버셜 애널리틱스 속성을 만들수 있는데 과거에 애널리틱스를 사용했던 분들은 해당 속성이 익숙하게 느껴지실 겁니다. 다만 2023년 7월 1일부터 해당 속성 데이터 수집이 안되기 때문에 해당 옵션은 사용하지 않는것을 권장합니다.
캡쳐 구글 애널리틱스 |
다음 버튼을 누르면 비즈니스 정보 관련 내용을 체크하는 부분이 나옵니다. 본인에게 맞게 설정을 하셔도 되고 일반적인 블로그를 통해 하시는 분들은 위의 이미지를 토대로 체크를 하셔도 무방합니다.
캡쳐 구글 애널리틱스 |
만들기 버튼을 눌러서 다음화면으로 넘어오게 되면 데이터 수집 시작하기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플랫폼을 '웹'을 선택하시면 웹 사이트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만약 데이터 스트림 설정이 아닌 Google 태그 설치하기 화면이 나온다면 'X'표를 눌러서 닫아줍니다.
캡쳐 구글 애널리틱스 |
웹사이트 URL에는 구글 블로그 주소를 입력해주고 스트림 이름은 아무거나 입력하시면 됩니다. 여기서 구글 블로그 주소를 입력할때 blogger.com이 아닌 'xxx.blogspot.com'으로 되어 있는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캡쳐 구글 애널리틱스, 블로거 관리화면 |
그리고 스트림 만들기를 누르면 스트림 세부정보가 나오는데 여기서 '측정 ID'값을 복사해주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복사한 아이디값을 구글 블로그 관리자 화면에서 설정 메뉴로 가면 'Google 애널리틱스 측정ID'를 눌러서 복사한 아이디값을 입력하고 저장을 누릅니면 됩니다.
적용되는데는 시간이 좀 걸리는데 1 ~ 2일정도 시간을 두고 보시면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구글 블로그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 네이버, 구글, 다음 검색 노출 완벽 정리
▶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 애드센스 연결과 승인 신청
감사합니다.